문화, 그리고 그 속에 자리잡은 음악 사이의 경계가 명확히 분리되지 않는다. 즉, 대부분의 랩은 사회 비판적 성격을 가지고 삶과 밀착되어 있으며, 직설적이고 투쟁적이며, 감정적, 참여적인 측면이 강하다. 이러한 점이 구술성의 특성과 매우 닮아 있다. 랩 가사의 상당부분은 ‘자기 과시’, ‘남 헐
구술성과 기술성적인 속성들을 알아보고 특히 구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구술문화적 특성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떠한 의미로 다가올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라디오와 인터넷 방송 그리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보이는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1) 라디오라는 미디어 매
1.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구술성
인터넷 속에서 발견되는 글들은 분명 문자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문자의 성격인 차가운 것이 아니다. 인터넷의 글들은 분명 말을 더 닮아있다. 그래서 그 말들은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이고, 깊은 생각보다는 즉흥적이며, 냉정함보다는 뜨거움이며, 지속성보다는
문화를 조금씩 보태고 쌓아나가 거대한 문화유산을 후대로 물려주는 구술문화가 발전해왔다. 그러나 문자가 발명되고 그 후 시간이 흐르면서 말로서의 언어는 문화 전승, 발전의 중심에서 점차 변두리로 밀려나게 되고 구비문학은 그 힘을 점차 상실해갔다. 현대는 과거와 달리 민요에 새로운 가사를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