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는 ‘임상옥’ 이라는 과거의 실존인물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그를 소재로 한 최인호의 원작소설을 토대로 인물 구조와 목적의식의 새로운 구성을 통해 신화의 구조에 부합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인물의 구성에서 드러나는 신화의 구조
‘상도’는 만상과 송상의 대결구도에서 이끌어
제9장 에스라-느헤미야서
1. 희망과 절망의 변주곡
1.1 희망은 싹터오고
이방의 수치와 모욕거리 취급을 받으면서 불결한 이방 땅에서 불결한 음식을 먹어야 했던 바벨론 포로기는 악몽같이 지나갔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한 대로 바벨론은 메대-페르시아의 왕 고레스에 의해 주전 539년에 멸망하였다
문학과 음악의 기원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보편적 본능
+
아름다움을 창조하려는 인간의 욕구
=
예술
문학과 음악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은 이 과정을 통해 태어남.
문학과 음악의 구조상동성
리듬
'흐른다'는 뜻의 동사 ' rhein '을 어원으로 하는 그리스어
'rhythmos
1. 서론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마당 가운데 가장 비극성이 강조된 소리이지만 희극적인 등장과 극적인 행복한 결말로 전체적인 조화가 이루어져있으며 춘향가 다음으로 예술성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심청가의 근원 설화는 효녀 지은 설화이며 연권녀 설화 라고도 한다. 가난한 상황에서 자신을 팔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