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는 고전주의 시대의 전형적 특징이기도 한
시대에는 피아노가 등장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는 쳄발로가 건반악기를 대표했으나 피아노의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
음악의 양식적 특징으로는, 고전파음악이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강조한 데 반해 낭만파음악은 강력한 감정 표출이 필요하게 되면서부터 내용적인 것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내용을 명백히 전달하려는 욕구 때문에 작곡가들은 음악의 표정을 알게 하는 나타냄말을 사용하게 되어, 매우 특이
시대 멜로디의 특징은 악기를 위하여 만들어진 곡도 노래나 콧노래로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다는 점으로, 이는 무엇보다도 음악을 ‘노래’하는 기분으로 작곡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느 시대의 음악보다도 낭만 시기의 음악이 교향곡이건 콘체르토건 또는 기악곡이건
, 특히 19세기 후반에 있어서 러시아의 국민주의는 범슬라브 민족 운동에 뿌리를 박은 강력한 것이었는데, 그 음악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의 패배로 프랑스에도 새로운 국민음악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에 의해서 프랑스는 근대 음악의 지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