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론이 대두되었으며, 19세기 말에 다시 영국과 서구제국은 현대적 복지국가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하여 오늘날에는 국가란 선악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자유를 침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의 복지정책을 추진하느냐, 즉 개인영역에 대한 국가의 개입 정도, 행정
찾아보는 학설
약육강식, 적자생존의 자연 법칙이 지배
강대국의 약소국 정복의 합법화
제국주의, 침략주의, 식민주의적 발상
2) 신의설(divine theory)
신의 명령에 따라 건설한 것이 국가라는 설
국가 성립의 기초를 초자연적 존재인 신의 뜻에 두고 국민에게 절대 복종을 강요하는 신학적 국가론
자연 법칙이 지배
강대국의 약소국 정복의 합법화
제국주의, 침략주의, 식민주의적 발상
2. 국가의 기원 -기원에 대한 학설
2) 신의설(divine theory)
신의 명령에 따라 건설한 것이 국가라는 설
국가 성립의 기초를 초자연적 존재인 신의 뜻에 두고 국민에게 절대 복종을 강요하는 신학적 국가론
영토 내의 모든 물리적 강제력을 독점하여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주권이라 한다. 한 마디로 근대국가란 국민국가이며 국민국가는 영토, 국민, 3주권으로 구성된 조직인 것이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근대국가의 개념과 근대적인 행정체제가 형성되는 데 영향을 미친 역사적인
영토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구성되고, 그 구성원들에 대해 최고의 통치권을 행사하는 정치단체. 개인의 욕구와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시켜 줄 수 있는 가장 큰 제도적 사회조직으로서의 포괄적인 강제단체. 현재 국가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 즉 영토·국민·주권에 의하여 정의됨.
2. 국가의 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