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에 있어 꼭 필요하다. 방송보 다는 콘서트 위주로 인기를 유지하는 매니지먼트사도 있다. 10년 넘게 인기
를 유지하는 가수 이승환이 대표적이다. 가수 이승환은 매년 서너 차례 이상은 기발한 기획력으로 콘서트를 개최 하는데 매번 성공적으로 콘서트를 치루어 왔다.
“방송은 프로그램 특성상
연예매니지먼트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커뮤니케이션 북스
기존의 국내연예메니지먼트 산업에 관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대부분 개별적인 현황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례로 이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자료조차 나오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2.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 http://www.miak.or.kr/
1) 국내 음반 시장의 위축
90년대 후반부터 연간 4,000억 규모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온 국내 음반 산업은 2002년 한해, 매출 기준으로 25% 이상의 감소가 추정되는 최악의 불경기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음반시장규모>
구분
‘95
‘96
‘97
‘98
‘99
‘2000
국내에서 어느 정도 인기를 얻은 후 그 기반으로 해외에 진출하려는 전략을 세운다. 한국에서 걸그룹 1세대로서 성공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S.E.S는 1998년 한국 가수 그룹으로서는 최초로 일본에 진출한다. 진출 후 한국으로 돌아오기 까지 6장의 싱글 앨범과 2장의 정규 앨범을 발매하였지만 결과는 실망
연예매
니지먼트사의 대다수는 안타깝게도 영세성과 전근대성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후진국 수준이다. 국내연예매니지먼트 대부분은 소규모경영으로 주먹
구구식 경영 방식의 관행이 만연 되고 있어 새로운 방송연예매니지먼트
환경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산업적 조직적 역량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