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활동을 해 왔고, 15 세기 이후에도 문학의 표현 수단으로서 한문이 우세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인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문학의 영역 속에는 ㉠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
2. 조동일의 국문학사 시대구분 방법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를 쓰기 시작할 때 기존 작업에 대한 불만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야 했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설정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1) 단순하고 명료한 작업에서 출발해서 문학의 시대적인 변천을 다면적으로, 총괄적으로 파악하는 기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를 때도 이 명칭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한시란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
문학을 사회주의 사실주의 문학, 또는 새 시대의 문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모두 6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1980년대 초에 발간된 조선조선문학개관은 위와 같이 1990년대에 새롭게 확대 개편이 되었으나 기본적인 시대구분과 시대별특징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겠다.
2) 북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