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속에는 한민족의 사상이 담겨 있을 것이며, 그 사상은 곧 국어가 사용되는 시대의 문화를 반영한다고 하겠다. 곧 국어의 역사를 안다 는 것은 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와 역사를 안다는 것을 의미하며 국어사에 대한 고찰과 연구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더 필요한 일이
1447년(세종 29) 수양대군이 간행한 석가모니의 가계와 그 일대기를 기록한 책. 세조가 수양대군으로 있을 당시 김수온(金守溫) 등의 도움을 받아 편역한 책이다. 책의 명칭 및 편찬동기와 간행시기, 그리고 편자에 대해서는 ≪월인석보≫(별항) 권1에 있는 〈석보상절 서(序)〉와 〈어제월인석보서〉에
국어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혀 왔고 그 결과 우리는 이제 어느 정도 당시의 언어 현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굳건한 토대 위에 서 있다. 이는 이들 자료들이 양적으로 방대하고 질적으로 순정하다는 데서 그 근본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석보상절』은 15세기 정음 문헌 가운데서도 그 문체
국어사로서 성립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선사의 단계는 국어사의 시대 구분에서 제외된다. 이를 고려하여 유사 이후의 국어 역사의 시대 구분과 그 특질은 통상적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전통적인 언어사 시대 구분의 4단계 기준― 고대(Old), 중세(Middle), 근대(Modern), 현대(Present-d
국어사에서 다뤄야 할 분야는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국어의 계통과 국어의 형성, 그리고 국어의 변천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 세 분야는 모두 논란이 많고 해결해야 할 어려운 문제가 많이 있다.
국어사의 시대구분법은 정치사적 시대구분법과 언어사적 시대구분법이 있다. 정치사적 시대구분법은 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