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란 첨단 정보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창조나 개발이 부가가치 생산의 큰 비중을 차지함으로써 전체 사회가 정보가치의 창출에 주력하는 상태로서 정의되어 왔다. 그런데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급진적 발전에 힘입어 정보화의 효과는 단순히 경제 영역에 그치지 않고 여타 부문으로 파급되고 있는
Ⅰ. 경쟁과 시장경쟁
정보통신시장은 전면적 글로벌 경쟁레짐이라는 독특한 경쟁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WTO체제의 확립은 국제정보통신시장에 있어서 경쟁에 관한 새로운 ‘세계규칙’을 창조하였던 것이다. 새로운 글로벌 경쟁레짐은 기본통신 서비스에 있어서 외국인 사업자에 대한 무차별(non-disc
. 연구의 배경
2000년 초 미국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수퍼볼 경기중계에 인터넷 기업의 광고가 대거 등장하면서 화제가 된 바가 있다. 30초의 스팟 광고료가 최고 300만불에 달했지만 다수의 무명 인터넷 기업들이 광고주였다는 점은 당시 인터넷 기업에 대한 기대치가 얼마나 높았는가를 보여주는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인간소외와 윤리문제, 정보과잉과 수용의 문제, 정보접근과 정보격차, 실업문제, 새로운 국제정보질서와 종속의 문제, 사생활 침해 문제, 정보시스템의 안정성과 국가안보 문제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생활 침해 문제는 정보통신기술의
정보통신기술이 직장과 가정 등 일상생활을 파고들기 시작했다. 그동안 기업체나 정부기관에 주로 사용되었던 개인용 컴퓨터(PC)가 2000년대 들면서 가정에 집중적으로 보급되었다. 1990년 1,000명당 16대에 불과하던 PC보급률은 2012년 942대로 대폭 증가하였고, 인터넷 사용자도 급증해서 1988년 1,185명에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