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정책을 다시 재고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WTO 협상은 각 정부로 하여금 정보통신 서비스 시장을 더욱 국제경쟁에 노출 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었으므로 한국시장만이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것이었다(Blouin 2000, 138-9). WTO가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의 규칙을 표방하면서 정보통신
시장의 주변부로 밀려나가게 되고, 기존 대형 미디어기업과 관련된 PP사는 새로운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위성DMB 채널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초기사업비용으로 고려되는 5-20억원 정도는 대형PP에게는 그리 큰 비용이 아니지만, 적자 혹은 미미한 흑자 경영을 하는 PP에게는 도전하기 어려운 일
시장논리에 의한 경쟁정책이 매체정책의 바탕을 이루게 된다. 이 양자의 동시적 추구는 시장경제체제 하에서 자연적으로 매체산업 부문의 공정경쟁을 강조하는 산업적 공익성 개념을 표방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제도로서 방송의 공익성 유지라는 방송정책의 목표와 방향은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사회&
입시 위주의 교육을 만들고, 획인주의 교육이 되어 버렸다. 즉 모든 학생들은 전인격적인 교육보다는 각자가 가진 재능이 무시된 채 학교에서 교수하는 획일화된 지식과 기능을 교육받으며, 경쟁 구도 속에서 타인을 누르고 올라서야 인정받는 인간을 생산하게 되는 교육이 현재의 공교육이 되었다. 따
1. 웹툰의 개요
웹툰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웹툰 산업이 공짜경제(Free Economics)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시장규모 측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약 1,5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박석환?박현아, 2014).
그 이유로는 웹툰이 포털에 게재하여 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