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이미 국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타 국가의 영화를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알게 되는 과정은 분명한 국제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를 통한 국제커뮤니케이션 행위 중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영화의 대명사인 헐리우드와 아시아
영화산업의 세계화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그 주요한 주체들이 누구인가를 살펴볼것이다. 이는 미국의 영화산업적 특징과 헐리우드 메이저스튜디오들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심이 될 것이다.
또한 영화시장규모가 세계 상위권이면서 자국 영화 산업이 존재하는 유럽
해주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문화 제국주의가 더욱 무서운 점은, 고도의 발달된 미디어들을 통해 빠르게, 그리고 깊숙이 수용자들의 정신에 파고들기 때문에 우리가 제국주의 문화의 침략적 본성에 대해 명확히 알고 대처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침략을 당하게 된다는 점이다.
통해 일본 문화침투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 문제에 대한 여론의 동향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기된 개방에 대한 찬반의견과 대응책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방송의 몫과 시민사회의 몫을 제대로 인지하여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대응책의 마련에 일조하는 것에서 그 의의를 찾
영화는 유럽에서 처음 시작됐으나 정작 그것을 산업으로 꽃피운 것은 미국이었다. 귀여운 생쥐 미키 마우스는 20세기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낳은 최고 스타였다. 1928년 월트 디즈니가 다락방에서 만들어낸 이 캐릭터는 전 세계에서 가장 친숙한 존재로 자리매김 했으며, 그 후 수천 여 종의 인기캐릭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