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군주론 中 124p>
마키아벨리는 정치의 핵심을 "외양"과 "상징"으로 파악했다. 다시 말해, 정치는 본질의 영역이 아니라 외양의 영역에 속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치적 행위자로서 통치자는 능란한 위선자요 가장자여야 하며 성실함, 자비, 인간애 및 종교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본다. 마키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강한 관심은 이런 내용의 책까지도 만들어놓았다. 여기서대로라면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마키아벨리즘이란 사실상 수단방법을 안 가리는 처세전략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을 통해 제시하고자 했던 것은 그것이 전부일까? 마키아벨리가 제시한 현실에 기
마키아벨리 견해
유럽에 있어서는 근대정치학의 시조라고 불리 우는 마키아벨리(Machiavelli)가 바로 이와 같은 정치의 발견자로 간주될 수 있다. 즉 그에게 있어서는 정치는 도덕의 세계와는 달리 권력의 유지와 신장을 위해서 도덕법칙을 마구 유린해도 무관하다.
“군주는 유덕한 사람이 되기보다는
공화주의
사전적 의미:공화제도를 주장하거나 실현하려는 정치적 제도
공화(共和):고대 중국 주나라의 왕이 없이 제후들이 집정하던 시기
republic:'공공의 것'인 라틴어 'res republic'에 어원을 기초.
어원적 의미는 ‘공공의 지배’
국가가 국가 구성원이자 동등한 권리를 지닌 국민이 시민적 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