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진나라
진나라의 복식은 주나라의 제도를 답습
*곤복은 현의(검은색의 윗옷)와 훈상(붉은색의 치마)으로 각각 여명의 하늘과 황혼의 땅을 상징
*현의 상에는 12장문을 베풀었는데 현의의 문양은 그림으로 그렸고 훈상에는 수를 놓음
(2)한나라
*곤복
- 황제의 제복의 옷을 곤복이라함.
장식형 : 금박형(제물선 또는 이색선 위에 금박으로 장식을 하거나, 의복 가장자리에 금색 천을 덧대어 장식한 것
잘 보면 조류 문양으로 금박을 했음을 알고 있다.
(우측 상단 사진은 금박형이 무엇인지 더 쉽게 알려주기 위한 사진)
요(遼), 금(金)의 복식은 요와 금이 중국 역사
문양류와 흡사한 초형문을 주종으로 이루고 있다. 한국의 전통 문양은 현대 산업 디자인을 중심으로 복식 (복식) 디자인 및 가구 디자인, 실내외 건축 디자인에까지도 응용되어지거나 참고 되어지는 전통기법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자료가 되고 있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복식을 특징짓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환경은 자연환경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하여 복장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B.C. 3000년경 고대 이집트 시대에는 열대기후에 적응하기위해 신체를 많이 노출시킬 수 있는 요의를 착용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신분에 따른 계급을 복장에 표시해야 했다.
궁정 생활이 낳은 바로크미술과는 달리, 가볍고 섬세한 색채와 문양으로 현란하기는 하지만 아주 세련된 귀족 취향의 미술이었다. 그 주체가 되었던 장식미술은 아름답고 화려하고 경쾌하게 약동하는 곡선의 활용과 좌우균형을 파괴한 자유로운 형식을 특징으로 하여, 장식적으로 문양화된 모티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