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지금까지 궁중문학에 관한 연구는 여러 선학들에 의해 고찰되어 왔다. 『계축일기』,『인현왕후전』,『한중록』은 궁중의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그 문학성이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계에서도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교되었다. 특히 오늘날 전해지는 궁중문
1. 서론
궁중문학이란 궁중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생활을 소재로 한 문학이다.
다시 말해 왕에 의해 쓰여진 글이 아니라 궁중 주변 인물들에 의해 궁중의 비사를 다룸으로서 허구적 이야기보다 역사적 현실을 기록하고 그 객관적 진실을 전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풍기는 실기 문학적 성격이 강한 문
앞서 살펴 본 것들 중에는 그동안 알지 못했던 작품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만큼 이 자료를 준비하기까지 쉽지는 않았으며, 우리가 주로 알아오던 작품들을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3대 궁중문학으로 알려진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과 같은 궁중문학에는 恨의 정서가 짙게 깔려있
Ⅰ. 들어가며
1. 연구방법
『한중록』은 총 4편으로 쓰여진 시기나 목적도 다르다. 그러나 한중록은 사도세자의 죽음을 둘러싸고 벌어진 이야기가 축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은이 자신의 홍씨 가문의 화에 대한 해명서의 성격이 짙은1편과 달리 4편은 사도세자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임오 화
한중록의 가치는 우선 궁중문학이라는 데 있다. 또 더욱이 그 작자가 역사적 실존인물이라는 점, 그리고 여성이라는 사실에 그 특수성이 인정된다.
궁중문학이라는 사실은 일반 문학의 가치평가 외에 그 함의된 풍사의 특수성을 의미하는 것이요, 역사적 사건의 주인공의 아내가 작가라는 사실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