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이다. 사찰음식이든 궁중음식이드 방문지의 음식섭취를 통하여 그들의 음식문화를 알 수 있다. 이번 과제물을 통해 평상시 관심가진 경복궁을 현지 답사했다. 2017년 9월 19일 경복궁을 가기위해 지하철을 타고 갔다. 지하철의 연결상태가 매우 좋아 별 어려움이 없이 경복궁에 도착할 수 있었다.서
음식과 이를 근간으로 한 반가(班家)의 화려했던 반가 음식과 일반 서민의 서민 음식, 그리고 고장마다 특색 있게 지켜져 내려온 향토 음식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음식이 발달 전송되어 오늘날 이른 데는 나름대로 과학성과 필연성이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한국음식문화를 이해하
음식과 이를 근간으로 한 반가의 화려했던 반가 음식과 일반 서민
의 서민음식, 그리고 고장마다 특색있게 지켜져 내려 온 향토음식을 통틀어 일컫
는 말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음식이 발달․전승되어 오늘날 이론 데는 나름대로 과학성과 필연성이 있
으며, 우리는 이러한 한국음식문화를 이해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민족이 생활 여건에 가장 알맞게 창안하여, 우리의 전통 문화와 함께 발전시켜 온 한국인의 음식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한국 음식이라 하면 조선왕조 5백년 역사 속에서 왕실을 중심으로 내려온 궁중음식과 이를 근간으로 한 반가(班家)의 화려했던
음식은 음양오행에 맞춰서, 적당히
음양오행(陰陽五行)에 맞춘 ‘음식’ 역시 왕실태교의 방법이다. 음양오행에 기반한 유가의 ‘우주관’은 왕실 임산부의 식탁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조선왕실에서는 태교를 할 때 음식물을 각각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 물(水)의 기운으로 나눠 음양오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