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귀족적 형태 부여
4) 장인산업의 역동성 : 의복 제작의 기술적 혁신
외양의 민주화 경향
→ 패션의 일반화 경향, 모방이 조롱 받지 않는 시기 도래
사치품으로서의 가치?
→ 과시수단으로서의 패션은 소멸됨, 개인적인 속성을 강조
→ 외양의 비 통일화, 여성성의 새로운 미학 창조 ex) 스포츠
1) 패션과 그 분신
근대패션은 고급 의상실(오트 쿠튀르, Haute Couture)와 기성복 제조(Confection)이라는 두 개의 산업을 중심으로 발생하였다. 이 두 산업은 패션체제에 있어서는 양 극(極)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오트 쿠튀르는 주문에 의한 사치품을 생산하는 산업이었다면, 기성복 제조는 말 그대로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Ⅰ. 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
19세기 전반, 특히 1820∼30년에 걸쳐 유럽 여러 나라에서 회화를 비롯하여 조각 등에도 파급되었던 예술사조 이는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