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들은 이념보다는 현실에 밀착해서 시사적인 문제나 역사적인 사건, 또는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
미술적인 것에 관심을 돌린다. 정신적인 면에서 초현실주의의 무의식에 대한 강조는 낭만주의와 닿아 있다고 할 수 있으며, 19세기의 독일 낭만파 회화는 프리드리히의 회화 속에서 발견되는 무한대, 숭고함 등 종교적인 감성들을 그 특징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초현실주의는 종교성 대신에 프로이트
.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자유산업의 발전의 결과로 중산계급이 고개를 들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문학, 미술, 음악은 이러한 개인적인 면의 새로운 강조를 반영한 것이다.
낭만파문학의 시인들은 고전적인 그들의 선배들이 지닌 전통적인 형식과 소재에 반항하고, 환상적이고 회화적이며, 정열적인 경향을 열망하였다.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