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건설의 비용이 거의 천문학적 숫자가 됨에 따라 낡은 건물의 개조가, 철학적인 입장에서 뿐 아니라 경제적인 입장에서 점점 더 관심을 끌게 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물의 개조는 동떨어진 사건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조물 개조의 경험이 있는 건축가-스카르파, 벨지
건축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산업 혁명의 주요 원인이 기계기술, 과학기술과 같은 기술로서 촉발된 변화과정을 서술한 역사적 사실이라는 바탕에서 이해를 할수 있는 것이다. 모더니즘 건축 이론은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이후의 사회의 현실에 맞는 건축을 만들려는 근대건축운동으
건축을 구분하는 논리적 바탕이 된다. 시대의 이론을 바탕으로 접근하면서 건축가와 건축물에 대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모더니즘 건축은 19세기 이전의 전통적인 건축 양식을 비판하고 시민 혁명과 산업혁명 이후의 사회의 현실에 맞는 건축을 만들려는 근대건축운동
근대건축(Modern Architecture)’ 혹은 ‘모더니즘 건축’은 19세기 이전의 전통적 건축 양식을 비판하고,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이후의 사회의 현실에 맞는 건축을 만들려는 근대건축운동이다. 매우 지배적 운동이며, 구체적 범위나 정의는 다양하다. 그 형태에 있어서 수많은 세부적 운동, 디자인 학파,
건축을 만들 것과 상업건축도 건축의 영역으로 끌어들일 것을 주장하며, 건축에 역사적인 양식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야마사키가 설계한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프루트 이고우 아파트의 폭파 철거(1972)는 근대건축의 종말을 알리고 탈근대건축이 대두하는 상징적인 사건이었다. 탈근대건축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