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 우리를 감싸고 있다면 건축은 우리의 경험과 사유, 삶을 상이한 방식으로 배치하는데 관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공간으로서의 건축이 당대의 사유와 생활양식의 기반을 반영함과 동시에 생산하는데 관여함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르두와 사드의 공간을 통해 프랑스혁명과 근대성의 관계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 몸의 상호 소통의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감각 기관들의 반응이다. 몸의 감각 기관들 중에서 유난히 도시 공간과 활발하게 반응하는 기관이 있게 마련이며, 일반적으로 그것은 시각이다.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으로 산책을 행하는 글쓰기 주체가 도시 공간의 스펙터클에 대한
공간이 될 수 있는 장소이다.
이렇듯 골목이라는 장소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공유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이러한 골목의 역할이 과거에서 현재로 넘어오면서 점차 조금씩 변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과거의 골목들은 우리에게 역사를 가르쳐주는 장소가 되고 다르게는 골목이 다시 탈바꿈하여
르페브르의 (도시)공간 생산론1)마르크스주의 철학자로서 르페브르르페브르(H. Lefebvre)
프랑스의 대표적인 마르크스 주의 이론가
마르크스적 시각
자본주의 체제의 틀 속에서 도시 공간이 생산되면서 갖는 모순점을 간파
(물질이 모든걸 해결 ; 유물론)
헤겔, 니체적 시각
상황성을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