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11년 왕가의 후원을 받아 윤영기(尹永基)가 설립한 경성서화미술원(京城書畵美術院)에서부터이다. 이것은 후에 서화미술강습소라 명칭이 바뀐다. 이후 평양에도 기성서화미술회(箕城書畵美術會)가 1914년에 세워져 근대미술교육의 역할을 담당한다. 여기서
Ⅰ. 서 론
필자도 근대미술을 감상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어떤 미술작품은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쉽게 이해되지만 난해한 예술작품은 감상해도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 그냥 넘어가지만 그 작품을 만든 작가가 어떤 의도로 미술작품을 창작했는지 알고 싶기도 한다. 작
근대로 분류되는 미술품들은 대부분 이러한 기준에 의해서 미가 평가되었다고 해도 맞다고 생각된다.
근대미술에서 현대 미술
그러나 나는 지금껏 현대 미술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 행여나 본다고 해도 뭐야 이거 하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수업을 듣고 과제를 찾고, 현대미술에 관한 책을 보
직접적 표현 = ‘저급한 것’ : 경멸의 의미
20C 이후 표현주의 시대에 와서 새롭게 조명
독자적 미술로 인정, 다양성으로서의 가치를 발견
*대표적인 화가
: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lt,
페르디낭 들라크루아Ferdinand Victor Eug ne Delacroix a 등
<20C 한국미술의 특징>
일제 강점기의 영향으로 전통적 형식이 붕괴.
서양화의 형식에 영향을 받은 작품들이 나타남.
흔들리는 한국화.
이응로의 작품에서 이러한
20C 한국미술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 대표 작가의 작품 분석 ; 이응로 >
고암 이응로?
김규진 화가 문하에서 그림을 공부.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