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序
자연법론은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다음에서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히 신에서 분리된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자연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Ⅱ.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
<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 고대의 자연법론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점차 정립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에는 아직 법학의 학문화가
근대적 기본권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의미가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1) - 형성과정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고유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천부인권(天賦人權) 사상이 정립된 것은 18세기말의 시민혁명 이후의 일이었지만, 이와 같은 근대자연법론의 모태는 플라
. 법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조류인 ‘자연법론’과 ‘법실증주의’의 전개 과정과 각각의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연법론
자연법은 역사 속에서 다양한 모습을 띠고 나타났으며 이를 일률적으로 정의하고 개념을 설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 중략 -
자연법론의 이론체계가 완성되었다. 한편, 근세적 자연법론은 푸펜도르프에 의하여 창시되어 19세기의 역사법학파 및 법실증주의학파의 논박을 받을 때까지 법철학계를 지배하였으며, 자연법론은 근세에 이르러 교회의 구속에서 해방되어 근대적 합리주의의 처지에서 설명하게 되었다. 그로티우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