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의 원리를 제창하였다. 사물의 본질을 중심으로 질적 측면에서 자연을 관찰했던 고대인들과 달리 이제 근대의 과학자들은 양적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자연을 탐구하게 된 것이다.. 코페르니쿠스와 케플러, 갈릴레이의 이같은 과학적 사고는 당시의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중세 철
자연 과학의 지식에는 확실성이 있다는 대륙 합리론의 주장도 인정하면서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하려고 한 사람은 칸트이다. 사회사상에서도 인식론과 비슷한 일이 전개되었다. 사회 질서에는 선천적인 근거 따위는 없고, 모든 것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자각이 생겨나고, 그것이 사회 계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
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
(3)한글
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
②기
그리고 이러한 인식의 결과를 지식 이라고 하며 관념이 서로 정당하게 결합 또는 분리한 것을 진리라고 하였다. 한 편 정치적인 면에서는 시민적 자유주의자의 입장에서 개인적 자유와 종교적 관 용의 교리(敎理)를 강력히 옹호하고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부르짖어 절대왕정을 반박하였다.
즉 경험론의 대두를 빼놓을 수 없는데 베이컨은 경험론에 입각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역적 방법의 원리를 제시하여 과학적 연구방법의 창시자가 되었다. 합리론의 등장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데카르트에 의하면 오직 이성에 의해서만이 진리를 발견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모든 관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