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통해 심각한 커뮤니케이션 문제와 갈등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한국사회 또한 구직, 유학, 결혼, 이민, 사업 등의 목적으로 2010년 4월 현재 120만 명 이상의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대중매체나 혹은 직ㆍ간접적 경험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소식
이증가하고 있으며, 가족은 이러한 관심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행복한 삶에 대한 열망이 현실적인 차원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바로 가족과의 행복 추구나 가정생활의 질 향상으로 제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나타나는 가족의 현실에서는 여러 가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그림 문화도 샐러드 그릇처럼 저마다의 개성을 간직하며 조화로울 수는 없는 걸까?
자료 : k.daum.net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
이 설립되고 1999년에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재외동포법) ’이 제정되었다. 재외동포의 역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3년 6월에 정부는 재외동포청을 신설했다.
외국인 노동력과 해외 동포의 국내 유입은 도시 주변부와 농촌 지역에 국제결혼 시장의 등장을 초래했다. 과
사용함으로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가 발생되고 있음을 보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