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주의 운동은 그리스 ․ 로마의 고전의 부활과 자유교양 교육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특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다. 이것은 중세에 있어서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 반대되는 자연적인 인간생활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세의 모든 무신론은 그리스도교의 배경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무신론은 영국의 경험론과 18세기의 프랑스 계몽주의에 근원을 두고, 19세기의 실증주의, 물질주의에서 지속되면서 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 니체에 와서 절정에 이르게 되었다. 무신론자들이 인간의 자유, 발전을 위하여 반대
남성중심/가정중심
-에밀의 근본사상
①신의 손으로부터 착하게 나왔으나, 사람으로 손으로 옮겨지면 악해짐
②자유로운 계발 강조. 자유 = 자연
③개인으로서의 발전
④사회인과 대립되는 자연인, 자유인, 개인의 도야 강조
5) 교육방법 - 자연적 인간주의 달성위해 자연적인 방법에 의존
주의로 표현된 것이다. 스토아 주의는 노예 이데올로기 였다. 이들의 자유의식에 있어서는 개인적 실존의 모든 주어진 조건으로부터의 절대적 독립성만이 중요했을 뿐, 노예의 활동, 비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노예들은 자위에 만족하도록 강요한 것이다. 스토아 학파는 신이 모든 존재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