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 경향을 보이면서 발달하여 왔다.
*Democritus(460-371 B.C.)
*Thomas Hobbes(1588-1679)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 자연법 사상(19개의 자연법 제시)
*J.A.Comenius(1611~1670)
-연금술적 교육학.
-범지식체계
-교수법 개혁론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교육의 목적과 이상 설정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내지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 인도하는 성격을 갖게 되며 교육과학에 의하여 발견된 교육적 사실에 기초하여 전개되며, 교육과학의 근본전제를 비판하고, 교육사실의 근원을 찾고
가지 측면에서 이교시절과 완벽한 단절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더구나 예배음악과 같이 당장 실용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야 할 경우엔 더욱 그랬다. 그래서 중세인들은 과거의 유산에서 많은 것을 빌려오지 않으면 안되었다.
교회음악이 점점 발달해 감에 따라서 학자들이 여기에 철학적인 정당성을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농후한 철학적 분위기에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