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마유키오는 장편과 희곡, 수필 및 평론을 폭발적으로 써내어 전후 일본 문단에 활기를 불러일으켰고, 1965년과 1967년 노벨상 후보로도 올랐다.
작품 선정 동기
- 그의 죽음은 정치적이었지만, 그가 정치사상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 금각사를 발표한 이후의 일이다. 탐미주의
2. 전후파 문학
먼저 '전후의 문학'과 '전후파 문학'을 나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전후에 나타난 문학전반을 '전후의 문학'이라고 하는 것에 비해 '전후파 문학'은 구별된다. 전후파 문학이라고 불리는 특징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문학 조류가 존재하고 있었는데, 그것이 언제까지 지속되었는지는
전전의 작가들이 대개 그 연장선상에서 창작활동을 계속한 데 대해 전쟁과 패전의 원체험에서 출발하여 두드러지게 강한 전후성을 드러낸 것이 ‘전후파’작가들이다. 이 전후파문학을 주도한 것은 잡지 <근대문학>에 근거를 두었던 히라노 켄, 혼다 슈고, 사사키 기이치 등의 비평가들로 예술에서 공
한국인들은 일본이 우리들의 선조를 지배하며 억압했고, 약탈과 탄압을 일삼았다는 이유로 일본인들을 싫어한다. 그러나 내가 일본을 싫어하는 이유는 위 의견과 차이가 있으며, 대상 또한 다르다. 일본의 침략을 받았던 1910년 당시 우리 조선은 연이은 중국의 침략전쟁으로 인해 힘이 미약했기에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