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금병매’ 라는 책 제목은, 작품속 등장하는 세 여인인 반금련, 이병아, 춘매의 이름에서 한 자씩 따와 만들어진 것.
“ 서문경은 왕륙아가 놀 줄 아는 것을 보곳는 한번 잘 놀아 볼 심산으로 집에서 소매 안에다 비단 꾸러미를 가지고 왔다. 그 꾸러미를 풀어보니 안에는 은탁자(銀托子), 상사투(相思套)
2、금병매의 줄거리
칭허현[淸河縣] 현청의 문앞에서 생약상(生藥商)을 경영하는 서문경(西門慶)
은 악질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모아 관리와 결탁, 실력자로 올라선다. 많은 첩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추남인 만두장수 무대(武大)의 처 반금련(潘金蓮)과 밀통하고 남편을 독살하게 하고 그녀를 첩으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