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병매> 이전의 소설은 대부분 역사에서 제재를 섭취하여 역사 인물
인물은 "아름다움과 추함이 함께 나열되고", 개성이 더욱 복잡해져서 결국에는 중국 고대소설인물의 유형화 전형에서 개성화 전형으로의 전환 과정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민간 창작에서 문인 창작으로의 변화이다. <삼국연의>·<수호전>·<서유기> 등은 대부분 민간문학과 작가문학이 서로
서문경은 부호의 맏아들로 태어나 조실부모하여, 많은 재산을 물려받아 천하에 둘도 없는 호색한으로 살고 있었다. 그는 여자라면 사족을 못 쓰는 호색의 기질과 지칠 줄 모르는 정력을 소유한 남자이다. 어린 나이부터 기방이며 사창가를 가릴 것 없이 드나들며 오랫동안 화류계에서 지내온 인물이다.
소설과 금병매 등의 인정소설, ‘지정(至情)’을 노래한 탕현조의 희극이 동시에 나타난 것은 결코 우연한 현상이 아니었으며, 이들은 모두 인정(人情)‧인성(人性)‧인욕(人欲)을 내용으로 한 시민계층의 심리상태를 강렬하게 반영하고 있다.
Ⅱ. 인정소설의 개념
인정소설(人
소설도는 20세기 이후에는 명성황후도 소장할 만큼 귀천을 가리지 않고 널리 퍼졌다. 고소설은 다른 소설 속에 들어가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드는 바탕이 되기도 했다. 소설의 등장인물을 다른 소설에서 빌려 쓰기도 하고, 소설 속의 인물이 다른 소설을 읽는 장면이 그려지는 등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