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병매 등의 인정소설, ‘지정(至情)’을 노래한 탕현조의 희극이 동시에 나타난 것은 결코 우연한 현상이 아니었으며, 이들은 모두 인정(人情)‧인성(人性)‧인욕(人欲)을 내용으로 한 시민계층의 심리상태를 강렬하게 반영하고 있다.
Ⅱ. 인정소설의 개념
인정소설(人情小說)이란 가
2. 금병매 속 일부다처
금병매에서 일부다처를 말하자면, 줄거리를 간단히 언급해야 할 것이다.
금병매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이야기 속의 시대는 손나라로 산둥성 칭하현에 살고 있는 거부이자 호색한인 서문경과 역시 색정적인 탕녀인 반금련의 적나라한 그러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다루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
<금병매>와 <사씨남정기>를 근본적인 주제의식은 배제하고 두 소설 속에 나타나는 소재를 통해 비교, 대조해 보았다. 두 소설은 근친적인 면모를 보이면서도 독자적인 문학형태로 존재함을 볼 수 있다. <금병매>는 인간형상의 표현방법으로 인간의 현실적 모습이 충실한 성격을 보였으며, <사씨남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