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주의를 향한 특수한 경향(p.27:7)
행동상의 차이를 낳는 원인은 종파의 외적인 역사적 정치적 상황이 아니라 지속적인 내적 특성에서 찾아야만 한다.(p.27)
비세속성 금욕적 성격 재물에 대한 강한 무관심. 세속과 결과로 주장되는 물질주의 비난.(p.27:17)
가톨릭적인 삶의 영위가 갖는 금욕적 이상
금욕적 직업윤리
직업이나 경제 내지 자본주의에서 금욕을 주장하는 것은 원가 앞뒤가 맞지 않는 듯하다. 직업은 경제적 보상이라는 문제가 따라오기 마련이고 경제적 문제는 인간의 물질적 욕구와 관련되기 때문에 자제하기가 어렵다. 반면 금욕이란 종교에서 수행의 방편으로 나온 것으로서 인간
금욕적, 신본주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도 탄생 이후의 역사(AD)를 보면, 고대시대는 단연 히브리적 사유가
사상을 지배했던 시기였다. 모든 것은 신본주의 사고에 바탕을 두었고, 특히
313년의 콘스탄티누스(F. V. Constantinus) 황제의 밀라노칙령 이후에 그 절
정을 이루면서 교황권의 절대우위
당신이 영리하고 성실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면, 당신은 1년에 6파운드를 가지고 100파운드의 가치로 쓸 수 있다. 날마다 10펜스를 낭비하는 사람은 1년에 6파운드를 낭비하는 것이는 100파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이다…..
에토스
순수하게 행복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개인의 이해관
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