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앙교육이 어떤 신학사상을 기초해야 할 것인지의 신학 이론 선택에 대한 물음이 교육신학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와 사상사에서 보면 19 세기 자유주의 신학의 출발에서 기독교 신앙교육은 그 신학적 해석에 따라 교육의 자기 이론과 교육 방법론의 획기적 변화
기독교 신앙교육이 어떤 신학사상을 기초해야 할 것인지의 신학 이론 선택에 대한 물음이 교육신학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와 사상사에서 보면 19 세기 자유주의 신학의 출발에서 기독교 신앙교육은 그 신학적 해석에 따라 교육의 자기 이론과 교육 방법론의 획기적 변화
기독교교육을 위한 학문적 과제의 첫번째 당위성이다.
기독교 신앙교육이 기초해야 할 신학이론이 어떤 신학이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루려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 신앙교육의 책임을 수행하려는 복음의 교사된 우리에게 요구되는 기본적 자질로서 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기초가 기본적으로
1.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관련하여
부버는 세상 안에서 실현되는 참된 영혼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교회가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기독교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즉 ‘신앙-관계’로서, 그것은 부버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의 관계 입장에서 정의되어야 한다. 교육학의 관심은
신학적 이론들 중 하나로 나타난다. 그의 저서 중에 '신앙의 발달 단계: 인간 발달의 심리학과 의미의 추구'를 저서를 하였다. 그는 또한 많은 심리학자나 기독교교육자, 목회자에게 도전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전 세계 적으로 확산되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그의 이론은 인지적 발달을 기초로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