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고려시대 기독교와의 접촉 가능성
1) 몽골의 서침에 대해 우려하면서도 이슬람 세력에 대한 견제로 이용할 목적으로 로마 교황청은 몽골과의 화친을 위한 사절단과 선교를 위한 선교사를 몽골에 파견하게 된다.
2) 1253년 교황의 두 번째 사절로 몽골에 온 프란시스칸 수도사 루브룩(Rubruck)이
사실 불교 사상의 원리라는 것이 그 요체가 복잡다단하며 2000년 넘게 내려오면서 온갖 經과 그에 대한 해설이 다양하여 도저히 개략적으로 살펴본다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 한한 붓다가 원래 생각한 사상을 선과 연결시켜 중심적인 요체만을 설명하겠다.
인도의 고대 종교인 브라만교(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교가 동화 되었음을, 쇠퇴되었음을 좁은 불교인으로 항상 가슴아파 해 했었다. 혹시, 다른 나라의 불교도 역시 그러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하지만, 지금의 여러지역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