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 윤리
자비와 보살핌은 이론적으로 인간 존재의 상호 의존성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자비와 덕의 원천으로서 정서적 느낌인 동정심이나 감정이입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이러한 덕목을 실천하는 데는 타자의 상황과 고통을 마음속으로 껴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자비의 덕목이 불교의
기독교와 이슬람교만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실증분석에만 치중하지 않고 기독교와 이슬람교가 각각 다른 노동 윤리를 가지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본고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먼저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주요 교리를 중심으로 노동 윤리를 살펴보고, 기독교의 노동윤리가 이슬람의 노동윤리보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의 개인적 소명, 자신만의 독특한 성령의 은사, 공동체를 위한 자신의 특별한 은사를 부여받은 자’이기에 교회에는 설교, 구제, 공동체 지도자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목회와 기능이 섞여 있다고 보았다.
4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 가운데 하나는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
기독교의 영향권에 있는 지역에서는 일찍이 자선행위가 보편적으로 행해줬었다. 종교적 배경을 가진 자선행위는 기독교뿐만 아니라 이슬람교와 불교 등에서도 교리로 정하고 신앙생활과 포교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 종교는 무조건적 사랑으로 자선과 박애는 단순히 주는 자와
윤리적 측면
코란은 남녀에게 동등한 윤리적 의무와 그 보상을 설정함으로써 양성(兩性)의 동격을 인류에게 제시하였다.
3)교육적 측면
코란에서는 최소한 지식의 추구에 있어서는 남녀 관계없이 모든 무슬림에게 그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4)법적 측면
코란은 모든 여성들에게 매매의 권리는 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