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 문화재 유출 배경
우리 문화재가 유출된 시기는 대략 세 시기로 구분된다. 첫째는 구한말이다. 이때는 서구 열강들이 한국에 앞다퉈 진출했던 시기로, 우리 문물에 대한 호기심으로 한국 유물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듯이 이 시기에 유출된 유물 대부분은 민속품이며 미국, 러시
*리슐리외(Richelieu) 관 -루이 13세 당시의 재무장관을 지낸 리슐리외 추기경의 이름을 딴 곳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이란, 이슬람 미술
&중세, 르네상스 문화, 19세기 장식 미술
&나폴레옹 3세의 방
&독일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
&14~17세기 프랑스 회화
&북유럽 드로잉
(3)방문시 필요한 정보들
-견학
기메이다. 기메는 기메기전, 기메전지, 혹은 기메지전이라고도 하는데, 민속학자 현용준은 “기메지전은 귀매와 지전을 의미하고, 굿할 때 종이로 사람모양과 비슷하게 오려 댓가지에 기처럼 달아맨 것을 ‘기메’라 하며, 돈의 뜻으로 종이를 동글동글 구멍이 나게 오려낸 것을 ‘지전’이라 한다”
기메박물관에 소장된 일본 문화재 21점을 일본에 돌려주면서 도쿄박물관 소장 일본문화재 36점과 영구히 맞교환 했으며 1963년에는 프랑스가 약탈한 인도의 상아 공예품 반환에도 이런 방식을 적용했다고 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한 원장이 내세운 논리는 근거를 상실하고 있다. 약탈문화재를 돌려
Ⅰ. 序論
프랑스는 이탈리아와 더불어 서유럽의 대표적인 미술의 나라이며, 프랑스에는 세계에서 알아주는 뛰어난 미술관이 많이 있으며 대표적인 미술관으로는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박물관, 뽕삐두센터, 기메박물관, 로댕미술관,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 정도를 들 수 있다.
특히 19세기부터는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