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가 만여 명에 달했다. 각 지방에는 목(牧), 부(府), 군(郡), 현(縣) 등의 행정구역에 따라 기녀의 수가 정해졌는데 적은 곳은 20명에 불과했지만 평양과 같이 색향(色鄕)으로 유명한 곳은 200명이나 되었다. 이러한 기녀제도는 유교를 국가사상으로 하는 조선 사회의 질서에 사실상 반대되는 것으로서
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기녀들에 관한 많은 정보와 인물 등에 관한 많은 문화컨텐츠들이 많이 제작, 기획되고 있어 기존에 우리들이 갖고 있었던 기녀들에 관한 이미지들도 많이 변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왕조실록, 야담집, 각 지역의 전설 및 유적들을 통해 조선시대 기녀문화가 디지털 콘텐츠로 다시 살아났으며 이 자료들
조선시대의 기생들이 매춘으로 이어지는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기생의 존재 이유로 기녀의 기원과 제도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선시대 기생의 생활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기생’이 ‘매춘’이라는 직업으로 전략한 이유에 대해 매춘의 발생 배경과 역사, 그리고
기녀들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그 본연의 의미가 왜곡된 채 상품화된 성으로서 이 시대에 인식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생은 기생의 왜곡된 이미지일 뿐 그 자체가 아니며, 한국근대기의 한 지점(일제시대)에서 창출된 것들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에 잘못 전해지고 있는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