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악 활동은 악기의 주법을 익히고 악곡을 연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그동안의 한정된 음악 수업에서는 제한적으로 활용되었다. 음악 개념은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을 통하여 노래 부르기 활동과 다른 더욱 폭 넓고 분명한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사람들은 사람의 목소리로는 불가능한
Ⅰ. 개요
교사는 학생들의 음악적 개념 발달을 위해서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의미 있는 음악 활동을 이끌어가야 하며, 수업에서 전개되는 음악 활동이 학생의 수준에 적합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기악 중심 학습 지도에서 사용되는 악기의 선택 및 지도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
Ⅰ. 개요
유아기부터 초등학교의 시기는 듣는 감각이 가장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훌륭한 음악적 능력의 신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지각은 감각의 자극이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감각을 길러 주어야 하는 데 이것은 기악 지도에 의해 통합적으로 지
Ⅰ. 서론
아동의 음악생활은 가창과 기악에 의하여 비로소 원만한 성장을 할 수 있다. 기악 교육이라 하더라도 유아나 저학년 또는 정신 연령이 낮은 어린이의 경우 그 내용은 가창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이 보이기는 하나 실은 아동들이 노래에 맞추어 치는 케스터네츠의 리듬 속에서도 가창
가창 활동과 마찬가지로 기악 활동에서는 단순히 제재곡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만을 염두에 두어서는 안 되며 연주를 통해 음악 개념을 형성하고 연주력을 향상시키며 연주 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
기악 활동에서 특히 유의할 점은 학생의 발달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