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상’ 의 개념을 그들도 공유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알고 있다. “ 고 말한다.
Ⅷ. 환경 위기의 정신사적 精神史 <역사> 역사를 형성하는 근원적인 힘으로서 정신을 고찰하는 역사학.
근원 문제
생태학적 위기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
“우리는 인간이 난폭한 동물을 살해하는 것이 죄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신의 섭리에 따라 동물은 인간의 이용을 위해 운명 지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물을 살해하거나 또는 다른 방법으로 동물을 부린다거나
함으로써 인간이 동물을 이용하는 것은 부정의한
쟁점들 가운데 하나인 ‘지배에 대한 자발적 예속’의 문제를 다시 제기
- 왜 사람들은 구원과 해방이 아니라 예속과 억압을 자발적으로 원할까?. 왜 사람들은 더 많은 세금과 더 적은 빵을 스스로 원할까? → 들뢰즈와 가타리는 사람들의 욕망을 분석하 는 데서 해답을 찾음
- 욕망을 ‘결핍된 무엇인
윤리적 인간의 모습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지식과 감정에 의거하여 도덕적 행동을 하는 사람
인터넷 윤리학의 개념
랭포드(Langford) :
인터넷 윤리학 용어 최초 사용
인터넷 윤리학의 강조점은 윤리적, 사회적 가치 쟁점들
오직 인터넷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
쟁점들에 대해 시선을 옮기게 된다. 가령 유기농 열풍, 공정무역(fair trade) 운동, 그리고 여러 윤리적 소비주의(ethical consumerism) 등등. 따라서 어떤 식품을 소비할 것인지에 대해 윤리학적 접근을 취하고자 하는 대중의 관심에 부응하는 책을 쓰게 된 것이다. 이 책은 그 결정의 산물이다.
독자의 혼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