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도가 아니라 2000년대의 기형도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쓸쓸히 극장에서 죽었다는 기형도의 전기적 그림자를 그의 시에서 벗겨내 그의 실제 죽음에 대한 어떤 부채 의식에서 벗어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인의 죽음에 대한 상징으로서 텍스트를 해석할 것이 아니라, 가상적으로 구성된
예술 등의 모든 정신적 현상도 경제적 법칙과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결정.
-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cf) 신마르크스주의(①비판이론 ②재생산이론 ③의식화이론)
7) 도구적 합리성 비판: 도구적 합리성이 목적보다 수단에 몰두한다고 비판
도구적 합리성이 존재하는 기형과 제약으로부터 해방될 필요
나아가 체육을 민주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해석한 것인데 체육의 신체적 발달 기능보다 교육적 측면에 그 의미를 부여했다. 그리하여 강압에 의한 운동이 아닌 자발적인 활동을 요구하고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인정하는 민주주의 체육을 통해 국민체육의 진흥이라는 목표를 확립한 것이다.
해석은 주어와 목적어를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앞서 말한 비판적 어조의 뉘앙스, 또는 미래지향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다소 거창한 방식으로 의미를 부여했지만 요컨대 사회운동은 현 시점의 사회에 대한 갈등을 표면화하여 그것이 지금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움직임이라 말할 수 있겠다.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다. 즉 절대적인 진실은 없고(주체도 없다) 다만 그것을 해석하는 권력만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구조주의자들의 결함은 “나는 어디로부터 왔을까?”, “우리는 어디로 가야할까?”라는 질문에 답해줄 수 없다. 그래서 오늘날 헤겔을 재해석하는 흐름으로 구조주의의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