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성이고 몸의 물질성이다. 몸은 쾌락의 근원일 뿐 아니라 권력과 지식의 대상이 되어 제도를 낳고 역사를 낳는다. 몸은 억압해야할 쾌락의 근원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변천하는 구체적인 물질이다. 그것은 권력의 도구이자 지식의 결과물로서 구체적인 역사의 변천을 보여주는 물질이다. 버틀러는
정치적 맥락에서 인간을 이해하려는 관점이 강조되었으며 철학적이고 사회적 관점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예는 권력과 지식이 서로 얽혀 있는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한 푸코Michel Foucault의 연구가 있습니다. 푸코는 개인과 집단에 대해 권력을 행사하기 위해
2.2. 유령의 출몰과 상징계의 균열
한국의 아랑전설을 보면, 새로 부임하는 부사들마다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그 죽음의 원인은 다름 아닌 억울한 죽음을 당한 아랑의 혼령 때문이다. 원래 멀쩡해 보였던 상징계의 질서들은, 이렇게 유령이 출몰하기 시작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 유령은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들은 일상적으로 ‘폭력적인 상황’에 부딪힌다. 그리고 그 폭력은 상당 부분 성별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실제로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폭력뿐만 아니라, 그러한 일이 언제, 어디에서 일어날지
1. 수행성의 정치학
주디스 버틀러는 젠더 정치학의 보편적 신념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수행성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젠더를 정체성이 아닌 행위의 문제로 볼 것을 제안한 대표적 이론가이다. 수행성이란 반복 속의 재의미화를 통해 주체를 구성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으로 기존 체계가 생략한 가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