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기호의 특질 : 표상성, 자의성, 진위성
② 자의성
언어학자 소쉬르의 명제
-> “기표를 기의에 결합시키는 관계는 ‘자의적’이다”
- 기표 : 언어의 감각적인 측면
->말소리 내지 시각적인 상(像)으로서의 글자
- 기의 : 비감각적인 것, 정신적인 것
->개념, 의미 등을 뜻함
==> 단지 [기표]와 [기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어 내는 행위를 의미작용(signification)이라 하고, 의미작용과 기호를 통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며, 이 둘을 합하여 기호작용(semiosis)이라 한다. 기호학은 엄밀하게 말하면 이 기호작용에 관한 학문이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는
기호론으로 양분된다. 그 중의 후자가 논리학에서 떨어져 나와, 이른바 커뮤니케이션론에 가까운 형태로 기호론을 전개한 것이다. 베이컨은 유명한 이돌라(idola)=환상의 설(說) 중에서, 기호=언어가 인간의 인식작용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홉스는 기호=언어가 문자라는 구상성
의미를 발견한 사상적 유산이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러한 것들을 총칭하여 고전적 기호론이라고 할 수 있다.
1) 고전적 기호론
기호론의 기원은 논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래의 형식적 논리학은 여러 가지 과학적 명제의 진위를, 명제가 갖는 형식과 명제를 구성하는 단
성, 문자, 몸짓 등의 기호매체를 이용한 인간의 사상, 감정 등의 의사전달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협의로는 음성언어를 가리킨다. 언어사용은 인간의 본질적 특징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꿀벌의 댄스 등을 비유적으로 동물의 언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인간의 언어는 의미의 최소단위인 형태소와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