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표층구조 분석
1.1. 서사 프로그램을 통한 분석
(cognitive : 인지적차원)
조종
→
자질(능력)
→
행위(수행)
→
검증
(하게하다)
(할수있다)
(이게하다)
(인 상태이다)
(pragmatic : 실천적차원)
파리 기호학파가 제시한 다음과 같은 서사 프로그
적의 공습이 시작되고 염탐하는 벌레를 삼킨 캘시퍼가 정신을 잃는 바람에 소피와 가족들은 위험에 빠진다. 하지만 하울이 찾아와 보호해줌
소피는 하울을 구하기 위해 이사를 가려고 함. 그러다가 성을 무너트림
소피는 캘시퍼를 격려해 그나마 보존된 성으로 이동을 시도
황야의 마녀가 캘시
기호학적 이론
기호학파에서는 메시지를 단순히 송신자의 의도가 아닌 수신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가 산출되는 기호의 구성체라고 보았다. 또한 기호학은 메시지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느냐 보다는 그 메시지가 산출된 문화와 삶의 방식 등 사회전반적인 배경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p.110,
이러한 이중구조에 따라 각 영화 속 주체들은 정의와 악의 대립이라는 서사구조 속에서 부여된 대립적 행위를 수행하게 된다. 본론에서 다루고자 하는 영화 ‘다크나이트’ 속 배트맨과 조커역시 대립구조를 띄고 있었다. 그러나 ‘다크나이트’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 도쿄에서 유복한 군수업자의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비행기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여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하늘을 나는 미지의 동체에 매료되었고,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강한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