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 시란 “심령의 가장 깊은 곳에 뿌리박고 있는” 것이어야 하고, “쓰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쓰지 않고는 못 배길, 죽어도 못 배길 그런 내심(內心)의 요구”에 의해 씌어져야 하는 그런 것이었다.
이 시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이 일반화된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나 두 야”와 같이 의도적
아포리아에 목적을 둔데 비해
플라톤은 육안은 아니지만 영혼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상인 이데아를 지향
이데아에 의하면 답이 없는 아포리아는
출구가 막힌 종착점이 아니라
새 탐구의 출발점이 되는 순간
플라톤의 이론을 통해서야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제대로 독해 할 수 있다
플라톤의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I. 머리말
최근 한국인들의 평균수명은 다양한 복지시설과 건강식품의 선호로 인하여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보완대체의학이 현대인들에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보완대체
향가의 현대적 변용
- <헌화가>를 통해 윤대녕의 <신라의 푸른 길> 읽기
1. 들어가며
예술이, 문학이 먹고 사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류와 그 역사를 함께 한 이유는 무엇일까. 신라시대. 지금으로부터 몇 세기를 거슬러 올라가야만 다다를 수 있는 시간에 살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