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인문계열 | 등록일자 : 2003.10.21    hwp  |  91 page  |  1,100원  |  적립금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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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의 철학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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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 그리스 시대

그리스 신화(Greek mythology)
그리스 철학(Greek philosophy)
소피스트(Sophist)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BC 485?∼BC 414?)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BC 399)
산파술(maieutike)
아포리아(aporia)
플라톤(Platon, BC 429?∼BC 347)
哲人政治(rule of philosophers)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
中庸論
論理學(logic)
키레네 학파
키니코스(Cynics/Kynikos) 학파


2. 헬레니즘 및 로마 시대

헬레니즘(Hellenism) 시대
로마 제국(Roman Empire)
에피쿠로스(Epikouros, BC 342?∼BC 271)
에피쿠로스 학파(Epicurean school)
쾌락주의(hedonism)
스토아 학파(Stoicism)
금욕주의(asceticism)
懷疑學派(skeptikoi)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


3. 중세

기독교(Christianity)
聖書(Bible)
모세(Mose(s))
예수(Jesus Christ, BC 4?∼AD 30)
바울로(Paulus, 10?∼67?)
베드로(Peter the Apostle, ?∼AD 64 ?)
로마 가톨릭
東方正敎會(Eastern Orthodoxy)
아리우스파(Arianism)
중세 철학(medieval philosophy)
교부 철학(patristic philosophy)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11.13∼430.8.28)
스콜라 철학(Scholasticism)
神學의 侍女(ancilla theologiae)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 3. 7)
神學大典(Summa Theologiae)
普遍論爭(controversy of universal)
唯名論(nominalism)
實在論(realism)
中世社會
封建制度(feudalism)
 
 
본문내용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원질을 물로 본 탈레스, 무한정한 것이라고 생각한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로 본 아낙시메네스, 또 불생불멸의 있는 것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파르메니데스, 불이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 다수의 원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다원론자들이 이 시기에 속한다.
〈제2기〉 아테네기(期)의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의인 에피쿠로스학파, 퓨론이 창시한 회의학파가 있었으며,
 
 
고대그리스, 헬레니즘, 로마 카톨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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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 로마법사료의 이해에 대한 촌평 -최자영, 『고대그리스법제사』 (아카넷, 2007)의 출판에 즈음하여-
서평 : 최자영, 『고대그리스법제사』(아카넷, 2007)의 로마법 관련 부분에 대한 재 촌평: 저자의 반론에 대한 관견(管見)
서평 : 이디스 해밀턴/이지은 역, 『고대그리스인의 생각과 힘』(까치, 2009), 359쪽; 정기문 역, 『고대 로마인의 생각과 힘』(까치, 2009), 312쪽
헬레니즘, 유럽중심주의, 영국성 - 19세기 영국사회와 고대 그리스의 전유 -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 있어서 지배와 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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