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시대별 사회상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살피는 것이 목적이며, 그 과정에서 시대 상황과 그에 따른 체제의 의도, 주조된 인민들의 일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북한 영화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것은 북한 문화와 예술의 형태에 대한 이해도 있겠지만, 영화가 담고 있는 현실의 모습을 간접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는 의사소통 교수가 활발하게 모색되는 1990년대에 이르러 시작되며 문화 교육의 내용 연구와 문화 교육 방안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내용 연구는 문화 개념, 문화 교수 목적 등을 살피며 문화 요소 일반에 대한 거시적인 논의가 주를 이룬다. 반면에 교육 방안
김정은, 『대중문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민미디어, 2003, p. 188.
라고 보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문화주의에 입각한 접근이다. 주로 알튀세르와 그람시를 수용한 문화주의 연구진영의 대표자인 윌리엄스 R. Williams의 입장을 설명한 글을 참고한다면 다음과 같다.
윌리엄스는 문화가 일상적인
대중예술을 통한 하나의 문화가 만들어지고, 그 문화를 통해 거대기업의 이윤추구라는 목적을 달성한다. 사람들은 이렇게 광범위하게 선전되어진 대중예술을 일상적으로 접하면서, 각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문화를 선택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실제로는 선전되고 광고되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