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이 많은 독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서론북한의 사회주의 사상은 문학과 문예이론에 크게 반영되고 있다. 북한의 문학과 문예는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교육, 정치, 경제,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혁명적이고 진보적인 사상을 전파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북한의 문학과 문예이론에서는 인물 중심적인 서사보다는 사회주의의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문화 및 문학 운동을 주장하였다. 이승하, 위의 책 p. 62.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발족한 프로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