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생원 집에 살고 있는 벙어리삼룡이는 상전에게 매우 충직한 하인으로 오생원도 그를 좋아했다. 오생원에게는 삼대독자인 아들이 있었는데 버릇없는 그는 삼룡이를 괴롭혔다. 스물세 살이 되도록 이성을 모르는 삼룡이에게 주인 아들이 장가를 들게 되면서 파란이 일어난다. 새아씨를 밉게 보는 주
Ⅰ. 개요
1922년에 발표된 나도향의 작품에서는 주체할 수조차 없을 정도의 값싼 감상만으로 가득 채워졌던 작품세계가 1923, 4년에 이르러서는 냉혹한 현실과 부딪쳐서 흘리는 눈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눈물 흘리는 주인공들이라는 공통점에서 볼 때, 1922년부터 1923, 4년까지를 한데
나도향의 삶 - 꿈
배재학교 뒤뜰에 유명한 노송 밑에서 지금은 세상에서 없어진 도향군의
검은 얼굴을 때때로 발견하였다. 군은 어느 때나 백점이라고 주서한 작문지를 나에게 보이면서 자긍하였다. 아마
군은 소설가로의 길이 이곳에서 싹이 트기 시작한 듯하다. 만나면 무슨 책을 보았다고 서로
,『십칠원오십전』,『여이발사』,『행랑자식』등은 그가 최초에 가졌던 그러한 감상성(感傷性)을 극복하여 좀 더 냉정한 객관적인 자세로 넘어갔고, 그가 요절하기 직전에 발표한 『물레방아』, 『뽕』, 『벙어리삼룡이』등은 그 이전까지의 그의 주관적인 애상과 감상을 청산하고 객관적인 사
나도향, 현진건 등이 동인으로 참여
화려한 수사, 애매한 비유, 암울한 성격의 제시, 외국의 지식 또는 문학의 섭취
밖의 세계로부터의 압력에 위축된 인물과 어두운 시상
작품 내용 분석
예술에 대한 갈망과 이를 억압하는 현실
“더구나 예술의 뭉치인 가극이나 악극을 구경할 때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