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는 가장 시사적 존재인 동시에 시사를 뛰어넘는 시인인 것이다. 실로 만해 한용운의 시는 고전적 정신내용을 탐구하고 발전시켜 전통의 맥락을 계승하고 아울러 은유적 방법론을 확립하여 현대시를 출발시킨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
침묵으로 저항하고, 저항함으로써, 극복함으로써 존재한, 살아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1. 님의 침묵과 비극적 세계관
1926년에 간행된 ꡐ님의 침묵ꡑ은 이별하는 데서 시작되어 만남으로 끝나는 극적 구조성을 지닌 한편의 연작시로 볼 수 있다. 곧 시집 ꡐ님의 침묵ꡑ은 시 전편이 ꡐ이별 - 갈등 - 희망 - 만남ꡑ 이라는 구조의 끈으로 연결
불교관계 항일단체인 만당사건의 배후자로 검거.
그 이후에도 불교의 혁신과 작품 활동을 계속.
1944.6.29 심우장에서 영양실조로 입적
1962 대한민국 건국공로 훈장 <대한민국상> 수여
1973 <한용운전집>-전 6권 간행
1974 만해 문학상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제정.
만해 한용운은 시
만드는 종교라고 할 수있다. 당신이 행복하다 생각해도 이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행복이 와도 그 보다 더 큰 행복을 구하거나 불행이 오면 괴로워한다. 그러므로 그 행복과 불행이 오는 원인을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
한용운, 이상화 등이 있고, 사회주의 세력에는 최서해, 임화, 이기영, 김남천 등이 있다.
20년대 한국시는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시형의 탐구로 이어졌다. 새로운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식민지 초기의 시인들의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