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화파, 즉 호남의 회화를 거론할만한 여건이 이루어진 것은 근대 이후이다.
일제 식민지 시절부터 해외유학을 했거나 새로운 미술을 앞세운 이들이 지방 도시를 활동무대로 하여 각자의 고향에 정착하면서 이룬 문화 형태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한 도시로는 서울 외에 광주, 부산, 대구, 평양, 인
호남인과 호남사상
남도화를 중심으로
1. 머리말
호남은 예향으로 자처하기도 하고 또 그렇게 불리우기에 손색 없을만큼 뚜렷한 지역미술의 양식을 가진 곳이다. 물론 한국회화사에서 남도화파, 즉 호남의 회화를 거론할만한 여건의 성숙은 근대 이후이다.
그것은 여타의 지역-서울과 지방과의 이원적
남도화에 대하여
1. 남도화의 탄생 배경...
호남은 예향으로 자처하기도 하고 또 그렇게 불리우기에 손색 없을 만큼 뚜렷한 지역미술의 양식을 가진 곳이다. 물론 한국 회화사에서 남도화파, 즉 호남의 회화를 거론할만한 여건의 성숙은 근대 이후이다. 그것은 여타의 지역(서울과 지방과의 이원적 회화
남도화파, 즉 호남의 회화를 거론할만한 여건이 이루어진 것은 근대 이후이다.
일제 식민지 시절부터 해외유학을 했거나 새로운 미술을 앞세운 이들이 지방 도시를 활동무대로 하여 각자의 고향에 정착하면서 이룬 문화 형태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한 도시로는 서울 외에 광주, 부산, 대구, 평양, 인
호남인과 호남사상
1. 머리말
호남은 예향으로 자처하기도 하고 또 그렇게 불리우기에 손색 없을만큼 뚜렷한 지역미술의 양식을 가진 곳이다. 물론 한국회화사에서 남도화파, 즉 호남의 회화를 거론할만한 여건의 성숙은 근대 이후이다.
그것은 여타의 지역-서울과 지방과의 이원적 회화사를 전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