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들려주던 형식의 연예이다.
소설은 가창보다도 강설에 중점을 두어 고사를 이야기한 것으로 그 대본인 화본은 본격적 백화(白話)소설로 전해지게 된다.
가무희로는 전답 대곡 곡파, 골계희로는 잡극이 있었다. 잡극은 남송 때 가무희와 강창의 영향을 받아 연극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사상 가장 위대한 여류 시인이 되게 만든 것이었다. 그녀는 18세-21세로 추정되는 시기에 조명성과 결혼했다. 대개 이청조가 18세, 조명성이 21세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조명성의 아버지는 이부시랑 조정지였고 산동성 청주에 본가를 두고 있었다. 당시 관직 때문에 송의 수도였던 개봉(開封)에 살고 있었
사회 경제적 분야는 부분적으로는 정부 주도로, 부분적으로는 개인적인 상업주의 정신에 의하여 변형되었는데, 그러한 상업주의 정신은 한 초기이래 가장 두드러졌다. 새로운 종자와 곡물이 소개되었고 농업과 공업도 그 조직과 기술면에서 상당한 진보가 있어서 생산량은 가히 폭발적이었으며, 정부
사회 경제적 분야는 부분적으로는 정부 주도로, 부분적으로는 개인적인 상업주의 정신에 의하여 변형되었는데, 그러한 상업주의 정신은 한 초기이래 가장 두드러졌다. 새로운 종자와 곡물이 소개되었고 농업과 공업도 그 조직과 기술면에서 상당한 진보가 있어서 생산량은 가히 폭발적이었으며, 정부
한편, 당시의 특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측전무후 때부터이다. 무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