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개황
전통적 문벌귀족계층 VS 새로운 신진사대부계층
정치적 대립 형성
귀족사회 질서 무너지기 시작하는 안사의 난 이후
주류세력과 새로 나타난 계층 사이의 마찰
신진사대부들에 의해 주도된 고문운동
- 문벌귀족의 전형적 문자활동인 변려문에 반해 사대부들은 고대산문의 부활 주장
불교,
1. 남희(南戱)의 정의
*통상 12세기 30년대 즉, 북송 말엽부터 14세기 40년대 즉, 원말명초에 이르기까지 주로 중국 남방에서 유행하던 희곡 형식을 지칭한다.(南戱=南曲戏文, 南戱↔北曲杂剧)
(1)중국에서 완전히 성숙한, 진정한 희곡으로 확실하게 분류될 수 있는 연극 공연의 최초
양식
시대및 진한秦漢시대의 문을 모범으로 삼겠다고 작정한 산문
안진경(顔眞卿, 709~785)
해서를 표준으로
온건하고 충실, 백성 사용에 도움
당시 민간에서 초사(抄寫)하던 서법 수용
송대 인쇄본의 본보기
서예의 새로운 풍모와 경지
좌우의 기본적 대칭이 정면의 형상
웅혼하고 힘차
중국문학사에서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불리 우고 있다. 이상에 대한 열망이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낭만주의적 예술수법과 긴밀하게 결합되어 통일체를 이룬 그의 시가는 굴원 이후 낭만주의 시가의 가계보에서 최고봉을 이룩하였다.
중국 성당기(盛唐期)의 시인으로 자는 태백(太白)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