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흥마을과 남평문씨의 유래
남평문씨의 중시조로 알려진 삼우당(三憂堂) 문익점(文益漸) 문익점(文益漸, 1331~1400). 본관은 남평(南平). 고려 공민왕 때 문과에 급제하고 1363년 좌정언(左正言)으로 서장관(書狀官)이 되어 원(元)나라에도 갔었다. 돌아올 때 붓대속에 목화씨를 감추어 가져와, 이를 전
Ⅰ. 개요
대구가 사회운동 측면에서 중요한 지역으로 부각된 것은 신문물의 도입과 더불어 일제에 의한 국권 탈취가 노골화됨과 함께 주민 의식의 고양이 이루어지면서 비록 파급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았으나 1907년 국채보상운동이 대구를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이는 그 후 국권회복운동으로 이어지
남평문씨의 시조가 되었다. ···『남평문씨족보』
위에 자료는 『남평문씨족보』의 서두를 장식하는 성씨시조 신화이다. 조선조 후기에 족보나 세보의 간행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가문에서 족보의 서두에 성씨 시조신화들을 첨부하여 그 가문의 신화적 연원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사람
사물의 이치에 총명하므로 성은 문(文) 이름을 다성(多省)이라 하였다 이이가 남평문씨의 시조가 되었다.
-『남평문씨족보』-
서론
1. 족보편찬
1)혈통의 귀천과 가격(家格)의 판정 기준
2)응시·출사·승음(承蔭) 및 혼인에 이르기 까지 크게 영향
족보는 혈통과 가격을 증빙하는 근거
있는 반짝이는 봄바다 : 저승, 삶과 죽음의 공존하는 공간
박재삼의 시에 나타난 이중성은 “생의 모순”이 아니라 “생의 순리”이다.
남평문씨 부인이 빠져 죽은 바다
: 찬란한 목숨을 풀어헤친 바다/ 비단치마를 새로 풀며 우리에게까지도 설레는 물결
: 죽음의 공간이자 삶의 공간